<<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 >>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배에서 꾸르륵소리,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날 때가 많은데요. 도대체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자 그럼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학생이다 보니 시험기간 동안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기 위해 도서관에 자주 방문을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옆자리 사람의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걸 듣고 있자니 신경이 좀 쓰이더라구요.



그런데 왠일인지 어제는 제 배에서 소리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얼마나 난감하던지.. 옆사람이 기웃기웃 쳐다보는게 느껴질 정도로 소리가 크게 났습니다. 참 난감했던 경험 이었는데요. 보통 사람들이 배에서 소리가 나는걸 들으면 "이사람 배고픈가?"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죠. 하지만 저는 밥을 먹고 온 상태였기 때문에 배가 고픈경우는 아니었습니다. 물론 배가 고파도 소리가 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 그럼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배가 안고픈데 배에서 계속해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대부분 물소리가 섞여서 들린다고 합니다. 이 증상을 장음한진증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증상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위장의 연동운동이 원활하지 않을 때 소리가 난다 합니다.



장음항진증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갖고 있을 때 장음항진증이 같이 발생한다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설사, 복통, 복부팽창감 등이 있으며 장의 운동이 온전치 않을 때 생기는 질병 입니다. 배에서 물소리가 날 땐 설사로 인한 수분흡수가 안되었을 때 물소리가 들리게 되며 복부의 팽창감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가스가 이동하는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자 그럼 두번째 이유를 알아볼게요. 바로 만병의 근원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스트레스 입니다. 학생의 경우 시험기간 같은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 스트레스의 그림자가 바로 질병이죠. 과도한 스트레스는 흡연보다 더 해롭다고 합니다. 배에서 소리가나는 이유가 스트레스 때문에 생길 수 있다는 것이죠.


과도한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에도 영향을 주며 균형을 깨트리면서 배 속에 경련을 일으킨다 합니다. 그런 이유로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것이죠. 이럴 때 여러 분들께서 실수를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소화가 안된다고 생각을 해서 소화제를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약을 먹는 것 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경우가 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입니다. 갑상선과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랑 무슨 상관이 있냐구요? 관계가 있습니다. 저 또한 이 부분에 대해 의아하게 생각 했는데요. 이 갑상선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신체의 신진대사가 엉망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걸리게 되면 몸이 빨리 피로해 지거나 식욕의 저하, 장 활동의 저하가 발생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도 잘 안될뿐만 아니라 배변활동 또한 잘 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이런 이유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배에서 꾸르륵소리,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