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전쟁 베트공 설치한 살인 부비트랩 >>


안녕하세요. 오늘은 베트남전에 대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한국의 경우 이 베트남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한국은 베트남 전쟁을 함에 있어서 미국의 다음으로 많은 수의 병력을 파병한 나라 이기도 합니다. 1964년 9월 비전투요원(의료진을 중심으로 함)을 파견한 것을 시작, 백마부대, 청룡부대, 맹호부대 등 총 30여만명이 넘게 병력을 파병했는데요.



그로 인해 약 1만 5천명의 한국군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한국 군인들이 고엽제 피해를 입고 후유증에 시달리고, 99년 1만 5천여명의 고엽제 피해자들이 고엽제의 제조사인 다우케미칼과 몬산토사에 손해배상을 소송하기도 했죠. 아무튼 전쟁은 있어서는 안될 일이지만 동맹국으로써 마땅히 해야할 일을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라를 위해 생명을 바친 국군들의 명복을 빌면서 글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전쟁 / 베트공 / 부비트랩



1. 정글 전용 죽창 함정 (일명: 푼지스틱)

이 함정의 경우 초기에는 대나무를 이용해 날카롭게 만든 죽창을 이용해서 만들고 이 죽창에 독과 오물을 입혀 미군에게 치명적 피해를 입히는데 사용된 부비트랩 입니다. 또한 베트남전쟁이 장기전으로 돌입하면서 더욱 치명적인 푼지스틱 부비트랩이 만들어졌는데요. 더욱 잔인한 방법의 함정입니다. 먼저 기존 푼지스틱처럼 땅으로 푹 꺼지는것은 같지만 새로 개발된 푼지스틱은 땅으로 푹 꺼졌다가 기어 나오려 하면 위에서 독이 묻은 죽창이 내려 꽂히는 형식이라 빠져 나올 수 없었다고 합니다.




2. 뱀이 우글거리는 구덩이

베트공 게릴라구느이 경우 미군이 자신의 배낭을 검사할 경우를 대비해서 배낭에 항상 독을 가득 품고있는 뱀을 지니고 다녔다고 합니다. 베트공들은 동굴 입구마다 대나무로 막아논 구덩이를 만들고 그 안에 독사를 넣었습니다.



또한 미군이 베트공들을 향해 진격하는 순간 구덩이를 열고 뱀이 미군들을 공격하게 만들었죠. 이 당시 독사들을 '세발자국뱀' 이라 불렀는데요. three step snakes 라고 불렀습니다. 이렇게 불린 이유는 한번 물리면 세발자국을 걷기 전에 죽어버렸기 때문이라 합니다.




3. 깡통으로 만든 수류탄

베트남 군은들은 정글의 길 양 옆에 있는 두 나무 사이에 수류탄 두개 사이를 줄로 연결하여 미군이 지나가면서 줄을 건들면 수류탄이 즉시 폭발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영문도 모른체 그냥 죽어버리는 것이죠.




4, 깃발폭탄

베트공들은 미국군인들의 심리도 잘 이용했는데요. 미군의 경우 베트남 적진이나 마을을 공격하고 승리를 하면 베트남 국기를 가져오는 것을 큰 기념으로 삼았습니다. 승리의 증표 같이 생각을 한것이죠. 이를 눈치체고 베트공들은 깃발의 아래에 폭탄을 설치하고 깃발을 뽑는 순간 폭탄이 폭발하도록 함정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5. 카트리지 트랩

발견하기 가장 힘들다고 하는 카트리지 트랩입니다. 이 트랩의 경우 큼직한 총알을 땅에 심어두고 미군을 유인하여 커다란 피해를 입히는 트랩이었죠. 일반적인 몸무게로 이 트랩을 밟는 순간 못이 방아쇠 역을 하여 총알이 발사되는 무서운 트랩이었습니다.




6. 대나무채찍

대나무 채찍은 긴 대나무 막대에 뾰족뾰족한 가시들을 달아서 지나가는 미국 군인들이 줄을 건드리면 채찍같이 바로 때려버리는 트랩이었습니다. 대나무의 특성상 휘두르는 속도가 무려 170km나 되었는데요. 말하자면 뾰족뾰족한 가시가 달린 야구 강속구의 스피드로 가슴에 꽂히는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7. 더메이스

더메이스는 인계철선 함정 중에 하나인데요. 게릴라전에서 제일 많은 미군을 죽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트랩은 20키로의 무게에 뾰족한 스파이크를 심고 줄이 당겨지면 미군의 머리 위로 떨어지는 방식으로 제작이 되어 맞은 사람은 만신창이가 되는 함정이었죠.




8. 타이거 트랩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함정은 실제로 호랑이를 잡을때 쓰던 거대한 쇠덫입니다. 정글 이곳저곳에 설치를 해두고 미군이 지나갈때 걸려들게 만들었죠.



한번 발이 끼면 혼자의 힘으로 빠져나올수 없는 구조입니다. 주변에 동료가 없다면 굶어 죽게 되는 겁니다. 오랜 시간 버티더라도 정글의 야생동물들에게 잡아먹히는 경우도 있다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